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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WS(산대특)

DAY3 - JAVA

by dkdlxl 2024. 1. 22.

제어문

: 조건에 따라서 코드의 흐름을 결정하는 것

 

조건문

: 특정 조건이 만족하면 코드를 실행하는 것

: 만족하지 않으면 실행하지 않음

 

if문

: 주어진 조건이 true이면 코드를 실행하도록 하는 것

: if (조건-논리표현식) {실행할 코드}

int age = 20;
boolean isHighSchool = age >= 17 && age <= 19;
if (isHighSchool) {
	System.out.println("고등학생입니다.");
   }

 

부정연산자(!)

: 논리 표현식을 부정하는 연산

: true면 false, false면 true를 반환

int age = 20;
boolean isHighSchool = age >= 17 && age <= 19;
if (!isHighSchool) { 
	System.out.println("고등학생이 아닙니다");
   }

* !isHighSchool = (// age < 17 || age > 19)

 

else문

: if 문의 조건 - 논리표현식이 false면 코드를 실행하도록 하는 것

: if(조건-논리표현식) {true이면 실행할 코드}

: else {false이면 실행할 코드}

 

- else문은 반드시 if문 이후에 와야함 (단독으로 사용X)

- else문에는 조건을 작성하지 않음

age = 20;
String result = "성인입니다.";

if (age > 19) {                           
	System.out.println("성인입니다.");
} 
// 4-6번이 한개의 코드블럭

else {
	System.out.println("미성년자입니다.");
}
// 9-11번이 한개의 코드블럭

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 종료.");

* 각각의 코드블럭에는 같은 수식어 사용 가능

* 단, 메인코드블럭은 동일한 수식어로 인식하기에 사용 불가능

 

else if문 

String fruit = "수박";
if (fruit.equals("사과")) {
	System.out.println("아닙니다")		
}else if(fruit.equals("바나나")) {
	System.out.println("아닙니다")				 
}else if (fruit.equals("귤")) {
	System.out.println("아닙니다")				
}else {
	System.out.println("정답입니다")					
}

 

switch문

: 특정 변수 또는 값에 따라 실행할 코드 블록의 범위를 결정하는 것

- if문과 차이점

: 모든 조건을 비교할 필요가 없는 경우 사용함 

switch (변수-일반표현식) {
case 값1: 
    변수-일반표현식이 값1과 같을때 시작할 코드 위치
    switch 내부에서 break문을 만나면 switch문을 종료
    break;
case 값2:
    변수-일반표현식이 값2과 같을때 시작할 코드 위치
     break;
case 값3:
    변수-일반표현식이 값3과 같을때 시작할 코드 위치\
     break;
default:
    변수-일반표현식이 case의 값과 일치하는 것이 없거나, 
    바로 위에서 break문을 만나지 않으면 실행되는 코드
switch (input) {
case 0:
    System.out.println("A");
    break;
case 1:
    System.out.println("B");
    break;
case 2:
    System.out.println("C");
    break;
case 3:
    System.out.println("D");
    break;
case 4:
    System.out.println("E");
    break;
default:
    System.out.println("F");

* case는 break를 포함

 

반복문

: 특정 조건에 부합하면 지정한 코드를 여러번 실행하도록 하는 것

 

for문

: 일반적 반복 횟수가 정해져 있을 때 사용하는 반복문

: for (조건에 사용할 변수 초기화; 조건; 조건에 사용할 변수증감) { 반복할 코드 }

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.");
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.");
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.");
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.");
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.");

// for 반복문으로 사용
for (int count = 1; count <= 5; count++) {
	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.");
 }

 

*반복문으로 구구단 만들기

for (int dan = 2; dan <=9; dan++) {
	for (int n = 1; n <= 9; n++) {
    System.out.println(dan + " * " + n + " = " + dan * n);
}

 

foreach문

: 컬렉션(배열)의 각 요소를 하나씩 변수에 '복사'하여 사용하는 반복문 

int[] numbers = new int[5];

for (int index = 0; index < numbers.length; index++) {
	numbers[index] = index + 1;
}
for (int number : numbers) {
	System.out.println(number);
}
for (int number: numbers) {
	number = 0;
}
for (int number: numbers) {
	System.out.println(number);
}

while문 

: 반복할 횟수가 정해져있지 않을때 사용하는 반복문

input = 1;
    while (input !=0) {
        input = scanner.nextInt();
        if (input % 2 != 0) {
        continue;
     }
     if (input == 0) {
        break;
    }
	System.out.println("입력 값 : " + input);
	System.out.println("while 반복문 실행중...");
}
System.out.println("while 반복문 종료!");

 

* continue

: 반복문에서 continue문을 만나면 조건 검사로 넘어감

: 맨 마지막 안쪽으로 끝남

* break

: 맨 마지막 바깥쪽으로 끝남 

for (int index = 0; index < 10; index++) {
    if (index % 3 == 0) continue;
    if (index == 8) break;
    System.out.println(index);
} // 12457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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